MTB 부위별 명칭과 MTB 종류

반응형

출처 :
O
MKMTB
(www.omkmtb.co.kr)
포샵으로 만들다 보니 너무 잘 만든걸 찾아 담아 왔습니다.
 
아래의 각부품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해당 부품을 볼 수 있습니다.
10가지 전문자전거의 종류 : 아래의 메뉴를 <클릭>하시면 해당 설명으로 이동합니다.
1. XC 풀서스펜션 (XC Full Suspension) 6. FR 어반 (FR Urban)
2. XC 하드테일 (XC Hardtail) 7. 로드바이크 (Road Bicycle)
3. FR 풀서스펜션 (FR Full Suspension) 8. 철인3종 (Triathlon)
4. 다운힐/DH (Downhill) 9. BMX (Bicycle Motocross)
5. 올마운틴 (All mountain) 10. 폴딩자전거 (Folding Bicycle)
1. XC 풀서스펜션 (XC Full suspension) 지형의 기복이 심한 지형의 거친 코스에서의 라이딩이나 경기에서 XC용 풀서스펜션은 산 중턱 소방도로(임도)등에서 매우 탁월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장시간 라이딩시 하드테일 보다 더욱 편한 승차감을 제공해 줍니다. 심한 지형에서의 접지력이 우수하여 하드테일의 단점을 보완해 줍니다.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2. XC 하드테일 (XC Hardtail) 앞에만 충격 흡수 장치가 있는 정통 자전거 형태입니다. 가운데 몸체 부분은, 두 개의 삼각형을 서로 잇대어 놓은 모양으로서 크로스컨트리 시합 용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무게 10 Kg 내외의 고급 제품들을 비롯하여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며, 산을 빠르게 오르는고 싶은 분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이른바 '풀 써스펜션'이라 하는 앞,뒤 모두 충격 흡수 장치가 달려 있는 MTB 보다는 내려올 때 효과적이지 못하고, 장 시간 MTB를 즐기면 피로가 빨리 오기 때문에,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이나 무릎이 좋지 않으신 분들께는 그리 편하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무게 9~10 kg 대의 고급 또는 최고급 제품들과, 무게 11~12 kg 대의 제품들을 전문 사용자들께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3. FR 풀서스펜션 (FR Full suspension) 커다란 충격 흡수력을 지니고 있어 매우 출렁거리는 스타일의 자전거들입니다. 이러한 자전거들은 매우 험한 산이라 할지라도 즐겁게 내려오는, 거침없는 주행을 약속한답니다. 비록, 다른 부류의 자전거 보다 빠르게 올라가지는 못하겠지만, 강력한 다운힐과 힘이 넘치는 외양으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스타일이랍니다. 산을 내려 오는데 큰 재미를 느끼는 분이나, 빨리 산을 올라야 하는 의무감(?)이 없으신 분들이 타시면 좋을 자전거들입니다.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4. 다운힐/DH (Downhill) 경기 종목 중 가장 화려하고 인기가 높은 경기이다. 보통 경기는 대회 마지막날에 치러지는데 이는 경기 중 선수가 부상을 입거나 자전거 고장으로 다른 경기에 나갈 수 없는 경우가 빈번하게 생기기 때문이다. 3~4 Km 거리를 최고속80Km를 내고 3~5분에 내려오는 경기이며,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1명의 선수가 2회에 걸쳐 경기를 하고, 2회 경기중 가장 기록이 빠른 기록으로 승자를 결정할 수 도 있다. 산악자전거 경기 중 가장 가장 빠른 속도를 내는 경기이므로 자칫 잘못하면 크게 다치는 경우도 있다. 다운힐을 위한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는 조금 다르다. 빠른 속도에서도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장치가 앞 뒤 모두 달려있다. 출전자도 오토바이 헬멧과 같이 머리 전체를 감싸는 헬멧을 착용하고 출전하며 팔, 다리, 어깨, 가슴, 등 온 몸에 보호대를 착용하고 출전한다.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이 때에 따라서는 유리할 수도 있으므로 자전거의 설계도 경량화보다는 주행 안정성에 더 치중한다.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5. 올마운틴 (All mountain) 산에서 가장 일반적일 수 있는 올마운틴(ALL Mountain) 스타일의 자전거를 소개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MTB 들은 다양한 노면에서 잘 맞을 수 있으며, 시합 코스는 물론, 모든 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비록 시합용(크로스컨트리용) 보다 빠르게 올라가지는 못하겠지만, 더욱 자신있는 다운힐과 여유로운 라이딩을 갖을 수 있어서, 타는 분들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스타일이랍니다. 장시간 라이딩 하여도 피로하지 않은, 멋진 스타일에 편안한 자전거라 생각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6. FR 어반 (FR Urban) 도시 돌격(Urban Assault)이라고도 불리는 라이딩 스타일로, 프리라이딩의 대표적인 형태다. 북미지역의 도시에서 발달한 라이딩 형태인데, 근처에 산이 없거나 산으로 이동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라이더들이 도시 안의 공원과 계단 등을 이용해 점프와 드롭, 트라이얼 기술을 구사하는 라이딩 타입이다. 먼 거리를 이동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복장이 자유롭고 라이딩 시간에도 구애 받지 않는다. 주말이 아닌 평일 저녁에도 즐길 수 있어 새로운 테크닉을 익히고 라이딩 수준을 높이는데 좋다.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7. 로드바이크 (Road Bicycle) 산이 아닌 도로및 트랙을 타기위해 만들어진 자전거입니다. 핸들과 기어비등이 MTB와 달리 고속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8. 철인3종 (Triathlon) 철인3종경기의 한종목을 수행하기위해 제작된 자전거로 모양은 로드바이크와 비슷하나 필요에 따라 휠사이즈등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9. BMX (Bicycle Motocross ) BMX 란 Bicycle Motocross 의 약자이다. 묘기를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자전거로, 보통 자전거의 2/3 크기 정도이다. BMX 의 모든 부품은 보통 자전거보다 더 큰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강하게 만들어져 있다. BMX 는 크게 레이싱과 프리스타일로 나누어진다.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10. 폴딩자전거 (Folding Bicycle) 자전거를 반이나 그상으로 접을수 있는 자전거. 이동이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 해당 리스트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